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보일러 스팀 시스템

노통연관 보일러 구조 및 장단점

by 미니테스터 2020. 5. 18.
반응형

o 노통연관식 보일러는 보일러 동체 내부에 노통과 연관군을 모두 설치한 내부연소식 보 일러로서, 노통을 나온 연소가스가 연관을 통해 연도로 빠져 나가도록 되어 있는 구조의 보일러입니다. 일반적으로 직경이 큰 노통과 여러 개의 연관군을 조합하여 제작된 것입니다. 노통보일러와 연관보일러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o 일반적인 노통연관 보일러는 노통 주위에 연관을 배치해 연소가스가 노통을 포함하여 보일러의 내부를 2~3 PASS 방식이 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o 연소가스는 연소실의 역할을 하는 노통에서 후변부 연실(익실)로 들어간 다음, 제 1 연 관군을 통하여 전면부의 연실로 들어가며, 이어 제 2연관을 통하여 연도로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형식의 보일러는 형체에 비해서 전열면적이 넓기 때문에 효율이 좋습니다.

o 일반적으로 수관식 보일러에 비해 설치가 간단하며 제작·취급도 용이하며 가격도 싸고 이러한 사유로 노통연관 보일러는 압력 10kg/㎤며 정도까지 공업용 또는 난방용으로 최근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전열면적 20 ∼ 200㎡ 또는 증발량 10t/h 정도까지의 것이 보통입니다.

 

 

 

 

 

o 노통연관식보일러는 비교적 용량이 작고, 증기압이 10 kg/㎠ 이하인 경우에 많이 사용 되고 있기 때문에 몇 가지의 모델를 확정하여 시장생산을 꾀할 수 있습니다. 많이 사용되는 모델은 미리 제작하여 놓았다가 주문자가 있으면 바로 출고할 수 있기 때문에 제작원가 를 절감할 수 있으며, 또 소형 노통연관식 보일러는 연구개발을 위한 시제품제작비가 저렴 하게 소요되고, 설치하여 실험하는 것도 용이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모델이 계속적으로 생산업체에서 개발되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입형보일러와 슈퍼미니보일러, 편심노통보일 러, 콘덴싱보일러 등이 있습니다.

o 기존의 노통연관식 보일러의 경우에는 동체 내부에 수부와 증기부를 배치하지만, 슈퍼미니보일러(또는 초미니보일러)는 보일러의 증기부를 동체에서 분리하여 별도의 증기 드럼을 보일러 동체 위에 설치하고, 보일러동체와 증기드럼사이는 큰 관에 의해 연결되어 있습니다.

o 이와 같은 보일러는 보일러의 동체에 증기부가 없기 때문에 노통의 주위에 연관을 비교적 촘촘이 설치합니다. 어떤 보일러 회사는 슈퍼미니보일러의 후연실을 반원형으로 제작함으로서 익실의 가공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고유모델의 보일러를 개발하였습니다. 1990년대 후반에는 노통연관식 구조를 갖는 무압보일러와 진공식보일러가 개발되어 시판되고 있으며, 응축형보일러의 대부분도 노통연관식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보일러세관, 노통연관보일러, 수관보일러, 관류보일러, 계속사용안전검사, 연관교체, 부대시설 정비

 

EG-TIPS 에너지온실가스 종합정보 플랫폼

기타의 계측기로는 보일러 내부압력을 알기위한 압력계, 보일러 내의 수위를 안전 수위로 유지하기 위한 수면계, 유량계, 통풍계, 온도계가 있으며, 안전장치로 안전밸브, 가용전, 방폭문, 방출�

tips.energy.or.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