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 운전관리 합리화는 적은 투자비로도 높은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어 매우 중요한 절감기법입니다. 운전관리 합리화의 방법에는 보일러 단속운전 개선, 증기 발생 압력 적정 유지, 수질분석을 통한 적정 블로우량 관리, 보일러 급수 정수처리 장치 설치, R/O(reverse osmosis)System으로 블로우 다운 손실 방지. 응축수 회수 펌프 교체로 응축수 회수 강화, 공기비 조정을 통한 연료 절감, LNG 사용 보일러(열매보일러) 공기비 조정방법이 있습니다.
개선 전
가. 보일러 급수 현황
당 공장에서 가동 중인 4.0t/h 스팀 보일러는 열사용 설비에서 발생한 응축수를 80% 정 도 회수하고 있으며 나머지 20% 정도의 보충수는 인근 저수지 및 계곡에서 공급받아 수처리를 하지 않고 간략하게 필터처리를 한 후 보일러 보충수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 문제점
보일러 보충수인 저수지 및 계곡물을 수처리 과정 없이 보일러에 공급하기 때문에 급수 의 총경도 성분 분석결과가 150ppm 이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또한 탄산칼슘 성분 등 불순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보일러 내부에 스케일이 1mm 이상 부착되어 전 열손실로 인한 연료소비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개선 후
가. 개선 방안
보일러 보충수는 저수지 및 계곡물을 사용하므로 불순물 및 이끼 종류가 많아 일차적으로 필터설비를 설치하여 필터링 한 다음 정수처리 장치를 설치하여 필터링 한 급수를 보일러 급수 수질에 적합하게 수처리 한 후 보일러 급수로 사용하고 수처리 장치 설치 후에도 수처리 장치의 관리를 철저히 하여 보일러 내부에 스케일을 방지 하여 연료를 절감합니다.
기대효과
가. 연간 절감량
= 740,000(N㎥/년) × 0.022(2.2%) = 16,280(N㎥/년) × 1.055(toe 환산계수)
= 17,175.4(kgoe/년) = 17.18(toe/년)
나. 예상 절감률
= {절감량(toe/년) ÷ 2007년 총 에너지사용량(toe/년)} × 100
= {17.18(toe/년) ÷ 3,260.8(toe/년)} × 100 = 0.53(%)
다. 예상 절감액
= 16,280(N㎥/년) × 646.0(원/N㎥) = 10,516.9(천원/년)
라. 투자비 : 12.00(백만원)
- 정수처리장치 : 8.0(백만원)
- 배관공사 및 부대설비 : 4.0(백만원)
마. 투자비 회수기간
= 투자비 ÷ 연간 절감액 = 12.0(백만원) ÷ 10.52(백만원/년)
= 1.14(년)
바. 온실가스(tC/년) 저감량
= 절감량(toe/년) × 탄소배출계수(tC/toe)
= 17.18(toe/년) × 0.637(tC/toe)
= 10.94(tC/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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