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IT 인터넷

윈도우10 화면 캡처, 알림 센터 기본 프로그램

by The Letter 2020. 6. 25.
반응형

윈도우10의 기본 탑재된 프로그램이 업데이트 때마다 조금씩 개선되어 이제는 화면 캡처기능인 스크린샷 및 이미지 편집 그리고 특수문자, 이모지 입력 등의 기능이 확연히 달라진 모습입니다.

​물론 예전 기본 프로그램은 지뢰 찾기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지만 이제는 추가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기본적인 문서작업이나 이미지 편집은 가능한 수준으로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윈도우10에서 추가된 캡처 기능의 완성도가 더욱 올라가서 이제는 연속으로 캡처를 해야 하거나 스크롤 캡처 등의 기능이 필요하지 않다면 간단한 작업은 전문 캡처 프로그램 없이도 얼마든지 수준 있는 작업이 가능합니다.

이번에 살펴볼 내용은 알림 센터를 통해 빠른 접근이 가능하고 편리한 운영체제에 내장된 "화면 캡처" 입니다. 윈도우10에는 내장된 방법이 2가지가 있으며 그중 하나는 "캡처 도구"라는 프로그램과 또 다른 하나는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화면 캡처"라는 기능이 숨어 있습니다.

알림 센터를 통해 접근 가능한 화면 캡처 활용 방안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ㅁ 알림 센터 화면 캡처 사용하기


윈도우 우측 하단에 화살표 있는 곳을 누르면 알림 센터가 있습니다.

 

 

 

알림 센터에 <화면 캡처>를 클릭합니다.

 

 

 

화면 상단 중앙에 캡처 관련 메뉴가 나타나며, 화면이 어두워집니다.

첫 번째 메뉴는 <사각형 캡처>입니다. 마우스로 드레그하여 사각형 영역으로 선택하면 선택된 부분이 캡처가 됩니다.

 

 

 

두 번째 메뉴는 <자유형 캡처>입니다. 자유로운 모양의 영역을 선택하여 캡처합니다.

 

 

 

세 번째 메뉴는 <창 캡처>입니다. 열려있는 윈도우 프로그램의 활성창을 캡처합니다.

 

 

 

네 번째 메뉴는 <전체 화면 캡처>입니다. 키보드에 있는 Print Screen 키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x 는 캡처 기능을 종료하는 닫기 버튼입니다.

 

 

 

ㅁ 화면 캡처하기 및 저장하기, 복사하기


캡처 기능을 실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각형 캡처>를 선택합니다.

 

 

 

 

원하는 영역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선택을 합니다.

 

 

 

 

 

선택을 하면 우측 하단에 알림이 나타나며, 캡처되었다고 나옵니다.

 

 

 

알림 센터를 열어보면 캡처된 내용이 보입니다. 마우스로 클릭을 해봅니다.

* 기본적으로 캡처가 되면서 클립보드에 저장이 됩니다. 필요시에는 문서나 이미지편집 프로그램에 바로 붙여넣어 편집을 진행하는것이 가능합니다.

 

 

 

캡처 및 스케치라는 윈도우 보조 프로그램이 실행되며, 잠시 전 캡처된 이미지가 보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간단하게 이미지에 선을 긋는다거나 이미지에 표시를 하여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예전 윈도우 보조프로그램인 그림판 같은 역활을 합니다.

 

 

 

이미지를 편집하였으면 저장을 합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 버튼을 눌러줍니다.

 

 

 

저장할 위치와 파일 이름을 설정하고 <저장> 버튼을 누르면 이제 저장이 완료됩니다.

 

 

 

저장하지 않고 문서에 붙여넣기만 하고자 한다면 클립보드로 복사하기 위해 <복사>를 눌러서 다른 문서에 붙여넣기 하는것도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윈도우10의 화면 캡처 기본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알림 센터를 통한 접근 방법을 확인해 보았습니다.기본 기능에 충실한 프로그램이므로 외부에서 다른 컴퓨터를 사용하거나 혹은 간단한 화면 캡처가 필요한 사항이라면 언제라도 활용이 쉽게 이루어질 수 있는 사항인듯합니다.

물론 조금 복잡하고 전문적인 기능이 필요하다면 추가로 전문 화면 캡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것이 편리하긴 합니다. 하지만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윈도우 운영체제의 기본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이 유리할 수도 있을거라 사료됩니다.

댓글